본문 바로가기
세금

자동차세 조회 납부 최신

by 재테크전문가v 2021. 12. 15.

12월에는 납부해야 될 세금이 많은 달인데요. 자동차세도 그중 하나입니다. 만약 연초에 연납을 진행하신 분들이라면 12월 자동차세 납부를 안 하셔도 됩니다만, 연납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12월 자동차세 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번 글에서는 내년 1월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대상 조회

자동차 운전자라면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자동차세의 경우 매년 6월과 12월 연 2회 자동차세 납부를 해야 합니다. 12월 자동차세의 경우 과세기준일인 12월 1일을 기준으로 125CC를 초과하는 이륜차, 기계장비(덤프트럭 및 믹서트럭)를 소유한 분 부과되는데요. ​

다만 모두에게 부과되는 것은 아니고 연간 납부해야 할 세금이이 10만 원 이상인 대상만 자동차세 납부 대상에 해당되겠습니다. 연 세금이 10만 원 미만일 경우 6월에 전액 부과되기 때문에 12월에는 납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동차세 납부 기간

자동차세의 경우 연 2회 납부를 하는데요. 상반기 납부기간의 경우 보통 6월 16~30일 까지 입니다.  12월에 내는 자동차세 조회 납부 기간은 12월 16일부터 ~ 12월 31일까지입니다. 자동차세 조회 마지막 날인 12월 31일에는 납부하려는 분들이 대량으로 몰릴 것으로 예상기 때문에 미리 자동차세 조회하여 납부를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또한 매년 1, 3, 6, 9월에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가능한데요. 자동차세 연납은 1년 세금을 한꺼번에 납부하는 것으로 로 연납신청을 할 경우 10% 공제된 금액으로 세금을 납부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연납 신청을 통해 납부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조회(납부) 하기

자동차세는 발송된 고지서를 활용하여 전국의 모든 은행 및 은행 자동화기기(CD/ATM) 기기에서 납부가 가능한데요. 다만 이 경우엔 은행 업무시간 내에만 납부가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지서에 기재된 가상 계좌로도 납부가 가능하고 가상계좌 납부는 23시까지 가능합니다.

그중 가장 간편한 방법은 바로 인터넷을 통해 자동차세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지방세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택스(www.wetax.go.kr)와 인터넷지로(www.giro.or.kr)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스마트 고지서 서비스 및 신용(체크) 카드를 이용한 납부 방법도 있으니 편하신 방법을 택하여 자동차세 조회 납부를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

 

지로 자동차세 납부 

 

 

가산세 부과 기준 확인

자동차세 납부 기간인 12월 31일까지 납부하지 않을 경우 3%의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미납 기간이 늘어날수록 그에 대한 가산세도 늘어나는데요.

자동차세를 계속 미납할 경우 자동차 압류나 번호판 영치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자동차세 납부 기간 안에 납부를 해 주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같이 체크하면 좋은 내용!♥

 

겨울철 차량관리

12월부터는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고, 기온이 영하 이하로 내려가기 시작하기 때문에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을 미리 체크하시어 안전운행을 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준비를 하셔야 하는데요. 오

oyou4.tistory.com

 

무주택기간 확인방법 최신

내 집 마련을 위해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청약가점제도에 의해 매겨지는 청약점수가 중요합니다. 청약점수는 몇 가지 조건에 의해 책정이 되고 있는데 그중 무주택기간도 책정 기준 중 하나입

oyou4.tistory.com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과거에는 지갑에 현금을 소지하고 소비 시 현금을 많이 사용하였지만 최근의 현대인들은 신용카드 또는 간편 결제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금을 뽑아놓고 가지고 다니기보다 신용카드 사

oyou4.tistory.com

'세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신고기간 부가세  (0) 2022.01.14
2022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  (0) 2022.0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