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2022년 공시지가 조회

by 재테크전문가v 2021. 12. 25.

공시 가격은 정부에서 평가하여 공시한 주택의 가격을 말하는데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등의 세금 산정 기준이 됩니다. 정부는 작년 부동산 투기 대책으로 공시 가격을 실거래가와 맞추기 위해 대폭 올릴 계획이었는데요. 2022년 공시지가는 어떻게 책정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공시지가 조회는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사이트는 검색 포털에서 검색 후 접속이 가능하고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홈 화면에 공동주택, 단독주택, 표준지, 개별 공시지가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주택의 공시 가격은 좌측 3개 항목에서 조회하고 토지의 공시지가는 우측 2개 항목에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2022년 공시지가 조회

 

 

 

먼저 공동주택 공시 가격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게 되면 홈 화면에서 "공동주택 공시 가격" 메뉴를 선택하시고 소유하고 계신 주택의 시/도, 시/군/구를 선택 하시고 도로명주소로 검색하시면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주택의 공시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독주택 및 표준지, 개별 공시지가도 비슷한 방법으로 간단하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 아파트 공시 가격 조회

공동주택 공시 가격은 아파트나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의 공시 가격을 조회하는 항목입니다. 공동주택 공시 가격은 내년 3월에 발표가 되는데, 공동주택의 경우 전국 1400만여 가구가 대상이 되며 전체 가구 수의 70%에 달하는 만큼, 공시 가격이 오르게 되면 그에 따른 파급 효과도 크겠습니다.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은 국토부가 전국 대표성 있는 단독주택 20만 가구를 뽑아 평가해 정한 표준 가격인데요. 2022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조사한 2022년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의 열람 및 의견제출기간이 21.12.23~22.1.11까지 이니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조회해 보시고 의견이 있으신 소유자 분께서는 의견을 제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개별단독주택 공시 가격

개별단독주택 공시 가격의 경우 각각의 개별 단독주택의 공시 가격인데요.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을 기준으로 개별 주택 가격 정해 매년 4월 말에 발표합니다. 공공주택의 경우는 지자체를 통하지 않고 국토부가 모든 주택을 4월 말 직접 발표합니다.

 

표준지 공시지가

표준지 공시지가는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처럼 토지에 부여되는 표준지가인데요. 표준지 단독주택 공시 가격과 마찬가지로 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제출기간이 22년 1월 11일까지이므로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와 시군구청 민원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 공시지가 조회

개별공시지가는 개별 토지에 대한 단위면적(제곱미터) 당 가격입니다. 개별 공시지가는 지방자치단체가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개별 토지에 대해 정한 토지 가격을 5월 31일까지 공시합니다.

지금까지 2022년 공시가 및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미리 공시지가를 확인하시고 재산세나 종합부동산세가 어느 정도 나올지 가늠해볼 수 있겠습니다. 세금은 미리 낼 금액을 확인하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같이 체크하면 좋은 내용!♥

 

자동차세 조회 납부 최신

12월에는 납부해야 될 세금이 많은 달인데요. 자동차세도 그중 하나입니다. 만약 연초에 연납을 진행하신 분들이라면 12월 자동차세 납부를 안 하셔도 됩니다만, 연납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납부

oyou4.tistory.com

 

무주택기간 확인방법 최신

내 집 마련을 위해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청약가점제도에 의해 매겨지는 청약점수가 중요합니다. 청약점수는 몇 가지 조건에 의해 책정이 되고 있는데 그중 무주택기간도 책정 기준 중 하나입

oyou4.tistory.com

 

겨울철 차량관리

12월부터는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고, 기온이 영하 이하로 내려가기 시작하기 때문에 겨울철 차량관리 방법을 미리 체크하시어 안전운행을 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준비를 하셔야 하는데요. 오

oyou4.tistory.com

댓글